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학과소개

메뉴

컨텐츠

전공소개

서브컨텐츠

철도안전정책전공

전공안내

정부, 공기업 등 공공기관의 운영 및 정책에 관한 기본지식을 배우고, 공공부분에서의 정책(public policies) 형성, 결정 및 집행, 그리고 집행된 정책에 대한 평가 방법 등을 공부하며 핵심리더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철도안전정책전공은 지하철, 일반철도, 고속철도 및 경전철 등 철도시설의 전반에 걸쳐 철도안전에 필요한 교과목을 중심으로 편성하며, 철도안전 핵심리더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국내 유일의 “철도교통안전관리자”, “철도교통관제사”, “재난관리사” 자격증과정과 연계하여 개설함으로써 철도안전 전문인력으로 특화된 고급인력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및 개요
강좌명 내용
교통안전관리론 교통안전관리 전반적 내용과 철도 보건환경지식과 철도설비와 환경 안전관리 내용을 포함하며, 스템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내에 인간공학을 체계적으로 통합하여 시스템 구성요소로서 인간 활동의 상호 관계성을 최적화하는 방법론을 학습하고 인간공학적 설계와 인적오류 저감 방안도 다룬다. 또한 철도종사자의 직업재해를 방지하고 안전과 건강을 보장하기 위한 안전위생설비, 규정, 점검 및 관리방법 등을 학습하고, 이에 필요한 안전위생 조직, 교육, 훈련 등 기본적인 방법을 학습한다.
철도공학 철도공학은 철도에 관련된 기본 시스템, 구조물, 차량구조 및 설계, 철도신호 및 보안설비, 철도경영개선, 선진 철도시스템 등에 관한 철도공학 전반에 걸쳐 학습한다.
철도교통사고분석론 철도시스템의 안전을 효과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철도안전체계에 관련된 규정을 학습하게 되고, 철도시스템의 안전사고 원인을 정확하게 조사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기법들과 사고분석 보고서 작성요령을 학습하게 된다. 또한 철도시스템의 사고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하여 향후 유사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사고 조사기법을 소개하고 토론하는 과정으로 철도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필요한 기본적인 방법을 연구한다.
교통정책세미나 교통정책과 관련된 주요 당면문제를 체계적으로 심도 있게 분석·진단하고 새로운 교통정책대안의 개발능력 배양에 초점을 둔다.
철도안전 및 방재시스템 고속철도, 일반철도, 지하철 등 제반 철도의 사고유형과 시나리오 분석을 FTA, ETA 기법을 활용하여 숙지하고 이에 대한 상시 안전 관리와 비상 대응을 포함한 방재관리시스템을 연구한다.

학과장
학과장
이름 직급 학위 학위수여대학 연구분야 E-mail
임상헌 부교수 사회정책학 옥스포드대학교 사회복지정책, 사회적 경제 limsanghun@khu.ac.kr
전공주임교수
이름 직급 학위 학위수여대학 연구분야 E-mail
김성렬 객원교수 박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기신호 ksr5114@seoulmetro.co.kr
김철관 객원교수 박사 배재대학교 3356605@naver.com
노성록 객원교수 박사 배재대학교 도시계획 sungrokro@gmail.com
류한재 객원교수 박사수료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 cheer1125@naver.com
엄익철 겸임교수 석사 경희대학교 공공정책 anjola@naver.com
한운옥 객원교수 박사 숙명여자대학교 정책학 0113258000@hanmail.net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서울캠퍼스 주소 :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Tel:02-961-0131~2 Fax:02-961-9574 e-mail: pnc@khu.ac.kr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