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학과소개

메뉴

컨텐츠

전공소개

서브컨텐츠

간호행정전공
전공안내
간호행정 전공과정은 어느 때보다도 우수한 간호인력 개발과 새로운 리더의 역할을 요구하고 있는 21세기의 의료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현재의 리더십을 개발하여 차세대 간호 리더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의료현장에서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 지식과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간호전문직과 정책, 상담, 간호전략시뮬레이션, 간호변화와 관리, 연구방법론, 논문분석, 간호정보 및 통계분석 등의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함으로써 우수한 간호관리자들이 근거기반의 임상연구 수행과 박사과정에 진학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연구분야 및 개요
연구분야 및 개요
강좌명 내용
간호전문직과 정책 간호전문직의 특성, 교육제도에 대한 이래를 바탕으로 보건의료환경변화와 관련된 정책현황을 파악함으로써 간호전문직의 현안을 파악하고 법적, 윤리적 책임의식을 지닌 간호전문직으로서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분석, 통합적 사고를 모색한다.
의료 커뮤니케이션 의료서비스 현장에서 대상자와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의료정보 제공, 치료적 관계 형성 및 문제해결을 도울 수 있고, 보건전문직 간에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수행을 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이론, 기술을 이해하고 실제에 적용한다.
의료서비스질관리 변화된 보건의료환경에서 질 향상과 관련된 개념 및 이론을 배우고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간호변화 관리론 간호관리자로서 의료환경변화에 맞추어 조직을 주도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과 분석능력 및 실행능력을 배양한다.
의료분쟁사례 연구 의료현장에서의 문제와 해결을 중심으로 법령, 판례 및 외국인법례 등을 체계적으로 익힘으로써 법적사고 능력을 배양한다.
의료관련감염 의료관련감염과 감염관리의 원칙, 집단감염 조사 등 의료인들이 감염관리를 위해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영역들을 다루는 것에 목표를 둔다.
시스템사고와 간호전략 공공정책분야에서 보편화되고 있다 시스템다이내믹스에 대한 기초적 내용과 활용의 예를 다루고, 간호실무와 정책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과 접근방법을 학습함으로써 간호정책수립 및 핵심실무능력과 리더십 형성을 목표로 한다.
병원조직 행동론 빠른 의료환경변화 속에서 병원 감염을 위한 외부조직관리의 전반적인 내용과 미래의 의료모습을 전망하고 어떻게 리드해 나갈 것인가에 대해 고찰하고 논의한다.
간호정보 세미나 보건의료체계정보화에 따른 간호의 질적향상과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하여 건강정보관리자로서 타분야의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상담이론과 실제 병원 및 지역사회 등의 의료현장에서 내담자의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 및 상담이론에 대해 이해를 바탕으로 주요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개념, 상담목표와 과정, 상담기법과 적용을 습득하여 실제 의료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간호통계학 실험이나 조사절차를 통해서 수집된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분석하여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정보로 변형시켜 나갈 수 있는 능력과 분석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연구방법론 실간호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과학적 접근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연구과정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간호현장에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준비한다.

학과장 및 전공주임교수
전임교원
이름 직위 학위 학위
수여대학
연구분야 E-mail

황지인

교수

간호학

서울대학교

Quality and safety education and management in health care, Patient-centred care and system-based improvement Evidence-based practice, Nursing informatics: ontology

jihwang@khu.ac.kr


  • 황지인
    영문명 Jee-In Hwang
    직급 교수
    TEL 02-961-9145
    E-MAIL jihwang@khu.ac.kr
교강사
이름 직급 학위 학위수여대학 연구분야 E-mail
김정숙 겸임교수 박사 경희대학교 간호학 jkim328@gmail.com
박영택 강사 박사 University of   Minnesota 보건과학 youngtaek.park@gmail.com
이영주 강사 박사 경희대학교 간호학 nanna3690@naver.com
이주현 강사 석박사 서울대학교 간호학 rnleejoohyun@gmail.com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서울캠퍼스 주소 :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Tel:02-961-0131~2 Fax:02-961-9574 e-mail: pnc@khu.ac.kr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