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학과소개

메뉴

컨텐츠

교과목개요

서브컨텐츠

교과목개요
강좌명(국문) 강좌명(영문) 내용 학점

인류사회와현대문명

Human Society And Modern Civilization

인류문명은 인간이 모든 감각을 확장시켜 활용하면서 자연의 구속으로부터 벗어나 자율적 삶을 추구하는 과정 속에서 발달하였다. 그러나 시각중심적 이성과 문자문화의 결과로 이루어진 현대문명은 인류에게 편익을 제공해준 반면, 비인간화, 비감성화, 획일화와 같은 문제점 또한 노정시켰다. 따라서 탈현대에 요청되는 새로운 미래문명은 다시금 총체적 감성을 되살려 인간을 돌볼 수 있는 문화를 진작시켜야 한다. 본 과목은 이러한 문제의식 아래 현대문명의 성립과정과 거기서 비롯된 폐해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2

현대사회와 공공성

Modern Society And Public Character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에 대한 개념을 이해시키고, 특별히 공공성이라는 소재를 통하여 현대사회에서 개인과 공동체 간의 관계, 공공부문의 대표격인 정부의 본질 및 역할 등에 대하여 공부하는 공간을 제공한다. 수업은 우선 공공성의 개념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주로 정부의 개념, 역할 등에 대하여 공부하되, 이념적인 문제 등 다양한 논점들을 구체적인 사례 등을 활용하여 논의한다.

2

공공정책의 이해

Understand of Public Policy

공공정책의 개념을 정의하고, 정부가 추진하는 각종 정책에 관련된 제반 문제를 검토한다. 특히, 정책의 형성 및 평가 과정에 역점을 둔다. 정책의 형성, 집행, 평가와 관련하여 국내외의 주요사례를 분석, 검토하여 정책과정의 동태적 상호작용관계와 주요 정책쟁점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2

교통안전관리론

Management of Traffic Safety

교통안전관리 전반적 내용과 철도 보건환경지식과 철도설비와 환경 안전관리 내용을 포함하며, 스템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내에 인간공학을 체계적으로 통합하여 시스템 구성요소로서 인간 활동의 상호 관계성을 최적화하는 방법론을 학습하고 인간공학적 설계와 인적오류 저감 방안도 다룬다. 또한 철도종사자의 직업재해를 방지하고 안전과 건강을 보장하기 위한 안전위생설비, 규정, 점검 및 관리방법 등을 학습하고, 이에 필요한 안전위생 조직, 교육, 훈련 등 기본적인 방법을 학습한다.

2

교통법규Ⅰ

Traffic Regulations, Rail Related Law

철도관련 교통법규는 교통안전법, 철도안전법, 철도산업 발전기본법, 철도안전 체계심사 지침(교통안전공단 운영)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철도안전정책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2

재난 및 안전의 이해

Understand of Disaster and Safety

재난을 대비하면 안전이 확보되고 재난을 대비하지 못하면 위험에 노출되듯이 재난과 안전은 불가분의 관계로 정의된다. 본 과목은 재난관리, 안전관리, 위기관리 등을 통해 재난과 안전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연속성계획, 비상대응계획, 리스크관리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2

철도공학

Railroad Engineering

철도공학은 철도에 관련된 기본 시스템, 구조물, 차량구조 및 설계, 철도신호 및 보안설비, 철도경영개선, 선진 철도시스템 등에 관한 철도공학 전반에 걸쳐 학습한다.

2

열차운전

Train Operation

열차 제어 장치의 기능과 열차의 발진, 가속, 지시된 위치에서의 정지 따위를 조작하는 작동법을 학습한다. 현대의 많은 시스템은 자동 열차 제어 장치를 이용하여 경로 설정, 열차 조절(train regulation) 등과 같은 신호 작업과 ATO와 ATC의 두 시스템을 병행함으로써 정해진 열차 시각표에 맞춰 열차주행 요건(주행시 무동력운전 적용 비율, 정거장 정차 시간 등)등을 학습한다.

2

신호공학

Signal Engineering

열차 간 충돌방지와 탈선을 방지하기 위하여 운영 중인 철도신호 제어시스템 내용과 선진 교통시스템과 비교하여 향후 개선방안과 안전한 신호체계 운영관리 내용으로 학습하고 철도건널목 신호관리와 신호안전성 평가방법도 학습한다.

2

철도전기안전론

Theory of Railway Electricity Safety

열차철도에서 열차추진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전철변전소 및 전차선시스템과 역사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고압배전계통의 기능 및 구성을 이해하고, 고전압을 사용하는데 따른 각종 현상 및 안전대책에 대하여 다룬다.

2

철도안전관리론

Theory of Railway Safety Management

철도안전법 및 동법 시행령, 시행규칙, 철도사고조사에 관한법률 등 철도안전에 관한 기본법령의 내용 및 철도사고 통계, 사례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철도사고가 발생하는 원인 및 철도사고의 특성을 분석하고, 철도 사고 방지 대책을 습득하여 철도 사고를 효과적으로 방지하는 능력을 갖게 한다.

2

지하철 리더십론

Subway Leadership

코레일 리더십론은 리더십의 개념 및 본질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통적 리더십 접근법을 학습할 뿐 아니라 최근 강조되는 신개념 리더십의 다양한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최근 경향의 리더십 및 다양한 리더십 유형을 통해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실천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과 능력을 학습한다.

2

철도교통사고분석론

Rail Traffic Accident Analysis

철도시스템의 안전을 효과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철도안전체계에 관련된 규정을 학습하게 되고, 철도시스템의 안전사고 원인을 정확하게 조사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기법들과 사고분석 보고서 작성요령을 학습하게 된다. 또한 철도시스템의 사고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하여 향후 유사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사고 조사기법을 소개하고 토론하는 과정으로 철도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필요한 기본적인 방법을 연구한다.

2

철도안전 및 방재시스템

Railway Safety and Prevention System of[against] Disasters

고속철도, 일반철도, 지하철 등 제반 철도의 사고유형과 시나리오 분석을 FTA, ETA 기법을 활용하여 숙지하고 이에 대한 상시 안전 관리와 비상 대응을 포함한 방재관리시스템을 연구한다.

2

철도구조물 유지관리

Railway Structure Maintenance Control

철도 터널, 교량 및 옹벽 등 다수의 철도시설물에 대한 유지관리와 관련, 국내외 철도시설물의 보수․보강공법 및 재료의 적정한 적용 방법 및 시공법, 설계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2

갈등관리 사례연구

The Case Study of Conflict Management

갈등관리 사례연구는 공공분야에서의 관리, 서비스제공, 정책결정과 집행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이를 토대로 갈등사례에 대한 효과적인 해결차원의 갈등관리 및 협상기법에 대하여 체계적인 학습을 도모한다. 주로 갈등개념, 갈등현상, 갈등관리에서 필요한 기법, 갈등당사자간의 협상 등의 내용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학습을 시도한다.

2

공기업론

Public Enterprise

공기업(국영기업)과 관련아래 개념, 연구동향 및 방법, 분류, 중요성(경제발전과의 관련성), 자율성문제, 조직, 인사재무관리, 노동문제, 요금, 통제, 국유화와 민영화 등에 관하여 살펴보고 외국제도와 비교, 검토한다.

2

교통정책세미나

Topics in Traffic Policy Studies

교통정책과 관련된 주요 당면문제를 체계적으로 심도 있게 분석·진단하고 새로운 교통정책대안의 개발능력 배양에 초점을 둔다.

2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전략

Human Relation & Communication Strategy

인간관계의 이론과 실제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모색하고 인간관계의 재조명, 문제인식, 쟁점, 이해당사자의 참여, 조직내 커뮤니케이션 재조명을 통해 조직발전을 학습한다.

2

정책집행론

Policy Implementation

정책집행과정에서 야기되는 정치적·행정적 문제를 논의하며, 특히 정책집행의 합목적성, 집행기획, 사업조정, 정책수정 및 종결, 자유재량권, 고객과의 관계 등을 학습한다.

2

정책평가론

Policy Evaluation

정책집행이 종결된 후에 평가한 것으로서 정책형성 및 집행과정의 평가와 정책결과에 대해 분석한다. 평가방법은 질적·양적 분석 및 비교분석에 의존한다.

2

빅데이터응용 및 디지털분석

Big data adaptation and digital analysis

빅데이터분석을 위한 주요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및 실습 후 관련 된 산업별 실적용 BP사례를 같이 소개하여 빅데이터, AI, 디지털 기술을 통한 비즈니스 혁신 역량 확보

2

4차산업혁명과 공기업혁신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Public Enterprise Innovation

4차산업혁명시대에 있어서 공기업(국영기업)에 대한 기본적 개념, 연구동향 및 방법, 분류, 중요성(경제발전과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자율성문제, 조직, 인사재무관리, 노동문제, 요금, 통제, 국유화와 민영화 등을 대상으로 공기업혁신을 살펴본다.

2

철도신호론


Railroad signaling

열차 간 충돌방지와 탈선을 방지하기 위하여 운영 중인 철도신호 제어시스템 내용과 선진 교통시스템과 비교하여 향후 개선방안과 안전한 신호체계 운영관리 내용으로 학습하고 철도건널목 신호관리와 신호안전성 평가방법도 학습한다.

2

철도정보기술론


Railroad Information Technology

철도정보기술 교과목은 정보사회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정보과학과 보기술에 대한 올바른 지식 습득과 활용을 통하여 철도정보기술을 좀더 창의적이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증진시키는데 교과목의 목적이 있다.

2

인적자원관리론


Human Resource Management

기업의 경제적 효율성과 종업원의 사회적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인력을 대상으로 확보, 개발, 평가, 보상, 유지, 방출활동을 계획(plan)하고 실천(do)하고 통제(see)하는 제활동을 학습한다.

2

리더십과 공기업윤리


Leadership & Public Enterprise Ethics

리더십과 공기업윤리는 리더십의 개념 및 본질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통적 리더십 접근법을 학습할 뿐 아니라 최근 강조되는 신개념 리더십의 다양한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이러한 리더십학습을 통해 공기업윤리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실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과 능력을 학습한다.

2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서울캠퍼스 주소 :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Tel:02-961-0131~2 Fax:02-961-9574 e-mail: pnc@khu.ac.kr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