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학과소개

메뉴

컨텐츠

교과목개요

서브컨텐츠

교과목개요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내용

학점

NGO와글로벌거버넌스

NGOs and Global Governance

21세기 세계질서의 변화 속에서 국가 중심의 통치 모델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한 글로벌거버넌스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글로벌거버넌스 체제에서 시민사회·NGO 의미와 역할을 고찰한다.

2

국제개발협력개론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국제개발협력의 중요 개념과 역사적 발전과정을 학습하고 주요 이론과 행위자, 주요 정책, 이슈, 섹터 등에 대한 주요 흐름과 쟁점을 폭넓게 학습한다. 또한 한국 국제개발협력이 가지는 특성에 대해 고찰하고 발전적 방향을 전망한다.

2

세계질서와 지구시민사회

World order and Global Civil Society

국가의경계를벗어나이루어지고있는지구적문제들에대한이해와글로벌문제를해결하기위한지구적 수준의 시민사회의 활동을 탐구한다.

2

현장연수

Field Internship

현장연수는 재학기간 중 실시하며 다음 각 호의 하나를 선택하여 실시할 수 있다.
1. 시민사회 관련단체에서 40시간 이상 활동
2. 80시간 이상 자원봉사 활동

0

NGO와 국제기구

NGO and International Organizations

지구화 시대 중요 정책 결정자로 부상한 국제기구의 역사, 국제기구에 대한 이론적 접근, UN을 비롯한 다양한 국제기구의 조직, 역할과 운영 등을 고찰하고 아울러 국제기구의 미래와 시민사회·NGO의 역할을 논의한다.

2

개발론

Development Theory

국가, 시민사회, 기업과 국제기구 등 개발행위자들이 어떠한 관점과 패러다임에서 개발을 바라보고 있는지를 비판적으로 논의한다. 이를 통해 국제개발의 주류적 사고와 대안적 경로를 균형있게 파악한다.

2

개발의 정치경제학

The Politics and Economy of Development

개도국의 개발을 위한 기존의 인식과 새로운 담론을 위한 21세기의 쟁점과 현황을 정치, 경제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이를 통해 개발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시도한다.

2

개발협력세미나

Development Cooperation Seminar

개발협력과 관련하여 국내외에서 중요하게 논의되는 다양한 이론과 정책 및 실천의 다양한 특성을 고찰한다. 이를 통해 개발협력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하고 심층화시킨다.

2

교육과 국제개발

Education and International Development

국제교육 및 교육분야 개발협력의 주요개념 및 이론을 고찰하고, 다양한 현상들에 대한 논의를 통해 이슈중심의 해결방안을 탐색한다.

2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 기획과 성과관리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Project Planning and Result-Based Management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 관리기법인 Project Cycle Management와 기획단계의 방법론인 목표나무, 문제나무, 변화이론도 및 Project Design Matrix 등을 학습해 효과적인 기획역량을 함양한다. 또한 성과목표 달성을 위해 지표중심의 관리를 시행하는 성과관리의 실제를 학습한다.

2

글로벌NGO사례연구

Case Studies on Global NGOs

국경을 보다 자유롭게 이동하는 세계시민의 다양한 교류협력 활동을 주목하며 그 활동의 중 심적 역할을 하는 대표적 국제NGO를 고찰하고 이를 통해 지구시민사회의 가능성과 한계를 살펴본다.

2

다문화와 이주

Multicultural Society and Migration

지구화 시대의 특징인 다문화와 이주에 관한 이론, 쟁점과 현황을 고찰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사회, 다문화주의, 동화주의의 의미와 쟁점 등 다문화 담론을 살펴보고 국가별 다문화사회의 특성을 찾아본다.

2

보건과 국제개발

Global Health

국제보건은 범위와 이슈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있다. 본 강의는 보건분야 개발협력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개도국에서 보건사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실제로 적용 할 수 있는 국제보건의 개념과원칙, 정책, 프로그램, 참여자들별 이론들과 분석틀을 다룬다.

2

사회조사통계론

Statistics for Social Research

연구논문 작성을 위한 계량적인 연구방법을 이해하기 위하여 통계론이 가지고 있는 의미와 사회 현상에 관한 해석을 위한 도구로서 사회조사통계론을 학습한다.

2

시민사회와 개발협력

Civil Sciety and Development Cooperation

국제개발협력의 독립적 개발행위자로서 국제 및 한국 시민사회가 가지는 역사, 규범, 이론, 정책 및 실천적 특성을 이해하고 정부와의 파트너십, 선교와 개발 등이 가지는 쟁점을 고찰하여 발전적 방향을 전망한다.

2

인권과 개발

Human Rights and Development

국제사회의 빈곤과 불평등, 환경파괴 등 지속가능성 위기를 유엔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인권의 관점에서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한다.

2

인권이론과 실제

Human Right Theory and Practice

인권개념에 대한 심화된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인권관련 논쟁에 대한 비판적 분석, 인권원칙과 기준의 실제적 적용능력을 증진한다. 이를 위해, 인권의 개념, 인권규범의 발전, 인권에 기반을 둔 접근과 같은 이론적 측면과 현대사회의 주요 인권쟁점, 국제개발에 있어서 인권적 접근의 함의를 다룬다.

2

젠더와 개발

Gender and Development

개발 및 개발관련 이론과 정책들이 지닌 성별화된 특성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정치경제적 현안이자 전망인 개발의 바람직한 실천 방향을 젠더의 문제의식에 입각하여 탐색한다.

2

지속가능발전과 국제개발

International Development and Sustainability

산업혁명을 기점으로 현재까지의 경제발전사를 성찰의 관점에서 돌아보고,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문제점들을 짚어본다. 이를 통해 새로운 국제개발비전으로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적용하기 위한 실천적과제를 도출한다.

2

해외인턴십 Ⅰ

International Internship Ⅰ 

해외인턴십은 시민사회NGO학과, 글로벌거버넌스학과, 사회복지학과 재학생이 국외의 시민사회관련단체, 정부, 기업, 연구소, 국제기구 등에서 8주이상을 유급및무급으로근무하는 것을 말한다.

4

해외인턴십 Ⅱ

International Internship Ⅱ 

해외인턴십은 시민사회NGO학과, 글로벌거버넌스학과, 사회복지학과 재학생이 국외의 시민사회관련단체, 정부, 기업, 연구소, 국제기구 등에서 12주이상을 유급및무급으로근무하는 것을 말한다.

6

해외인턴십 III

International Internship III

해외인턴십은 시민사회NGO학과, 글로벌거버넌스학과, 사회복지학과 재학생이 국외의 시민사회관련단체, 정부, 기업, 연구소, 국제기구 등에서 16주이상을 유급및무급으로근무하는 것을 말한다.

8

인도적 지원과 국제개발협력

Humanitarian Assistance and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자연재해와 분쟁으로 인한 인도적 위기라는 배경 하 에서 국제사회의 인도적 지원에 대해 연구한다. 인도적 지원에 관한 기본개념, 역사, 행위자, 규범을 검토 한 후 기아, 난민, 젠더, 미디어 등 인도적지원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탐구한다. 또한 인도적 지원이 야기하는 윤리적 문제들과 미디어의 보도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향후 한국이 국제 인도적 지원분야에서 기여 할 수 있는 분야를 모색한다.

2

민주주의와 글로벌거버넌스

Democracy and Global Governance

지구화로 인한 변화의 초점을 민주주의에 맞추어 지구화의 전개에 따른 일국 민주주의의 변화, 국제기구 등 초국가기구의 민주화를 통해 지구적 민주주의의 가능성과 전망을 탐구한다.

2

공공성으로의 초대

An Invitation to Public Service

현대사회가 직면한 공공성의 문제를 이론부터 정책분야까지 폭넓게 살펴보고, 공공대학원이 지향하는 공공성 담론에 대한 이해를 학습한다. 공공대학원 각 전 전공의 교수진이 제공하는 공공성에 대한 특강을 통해 공공대학원이 추구하는 학문적 정체성을 공유하고 우리사회의 공공성 제고노력에 기여한다.

2

사회혁신개론

An Introduction to Social Innovation

근대적난제들(사회경제적불평등,기후온난화,다양한갈등,혐오)에대응하려는새로운민주적시도로부상하고있는사회혁신에대한다양한흐름과정의,실천방법론에대한기본적인이해를높이고,나아가공공정책,기업경영,사회운동등다양한영역에서시민/참여자/이해당자자의역량을강화시킬수있는실천적방안을논의한다.

2

NGO와 인권

NGO and Human Rights

현재사회의 주요 행위자인 NGO와 보편적 핵심의제인 인권이 연계되는 다양한 지점에서 발생하는 이론과 정책 및 실천적인 특성을 고찰한다.

2

개발평가의 이론과 실습

Theory and Practices of Development Evaluation

개발평가에 관한 역사, 이론, 방법론 등에 관한 학습과 평가계획서 작성실습 등을 통해 개발평가 프로젝트에 참여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2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서울캠퍼스 주소 :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Tel:02-961-0131~2 Fax:02-961-9574 e-mail: pnc@khu.ac.kr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