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학과소개

메뉴

컨텐츠

교과목개요

서브컨텐츠

교과목개요
교과목명(국문) 교과목명(영문) 내용 학점
노인의학 Geriatrics

노화의 의학적 지식 및 노인의 건강과 질병의 특징을 학습하며, 노인의 건강증진을 위한 신체적 기능강화와 포괄적 노인신체관리기법 및 노인질환자 관리 프로그램에 관한 실질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노인보건 의료서비스 특성에 따른 전국민 의료보장의 형식을 구분하고, 특히 노인을 위한 의료보장과 의료서비스 제공체계, 외국의 노인의료문제 해결정책 및 결과 등을 논하며, 향후 노인의료복지 정책 형성 및 실현자로써의 기능 이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2
노인경제학 Economics for Elderly

은퇴 후 노후생활에서 갖게 되는 노인들의 경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은퇴계획, 재취업, 재산관리 및 증식방법을 습득하고 국내외의 사회보장제도를 연구하여 노인소득보장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는데 있다.

2
노인운동건강관리 Exercise and Recreation for Elderly

노인의 심신의 건강 뿐 아니라 정서함양 및 인간관계의 개선을 위하고 심신기능을 회복하고 증진시키는 건설적인 여가활동으로 노래, 게임, 유희, 스포츠활동 등 각종 취미생활을 학습한다.

2
케어복지론 Introduction to Care Welfare

케어복지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 신체적 기능의 저하, 쇠퇴, 상실의 경우에 일어나는 생활상의 곤란에 대해 신체적 기능을 높여 보완하는 일상생활의 원조를 중심으로 한 서비스 활동에 대한 내용을 공부한다.

2
노인주거및시설관리론 Housing and Environment for Eldery

노인의 주거실태를 파악하고, 노인을 위한 바람직한 주거환경에 대해 안전하고 편리한 노후생활에 필요한 노인주택의 기본조건, 실내외 디자인, 서비스공간 및 노인주거환경의 안전조건, 한국형 노인주택 등에 관한 내용을 공부한다.

2
케어기술론 Skills for Care Work

신체적 기능의 저하, 쇠퇴, 상실의 경우에 일어나는 생활상의 곤란에 대해 직접적, 간접적 원조, 케어 장소에 따른 원조 등 케어복지 실천방법에 대한 내용을 공부한다.

2
노인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Elderly

평생교육이 강조되는 현대사회에서 노인교육의 필요성, 실태, 현황, 교과과정개발 등을 검토하며,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해 학습한다.

2
노인영양학 Nutrition for Elderly

노년기의 식생활을 사회심리적, 사회인구학적, 가족환경변인에 따라 살펴보고 노인에게 필요한 영양과 식습관 등에 대해 학습한다.

2
노년학개론 Introduction to Gerontology

노인의 신체적․심리적․경제적 측면에 관한 기초지식과 노화와 관련된 이론, 노인인구의 특성과 변화, 가족 및 사회와 노인과의 관계, 노인부양의 문제 등을 심층적으로 강의한다.

2
노인간호학 Geriatric Nursing

심신이 허약한 노인들을 위한 간병수발에 필요한 이론적인 지식과 실용적인 기술을 습득하는데 있다.

2
노인복지개론 Introduction to Elderly welfare

노령화사회에서 노인인구들의 노화의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의미를 탐구하고, 노인들의 의료, 소득, 사회적 관계, 가족, 직업 등과 관련되어 사회복지프로그램을 학습하며 노인과 관련된 우리나라 사회복지 제도에 대하여 학습한다.

2
노인상담심리 Counselling and Psychology for Elderly

노년기의 심리적 발달과정 및 적응, 그리고 죽음에 대해 이해하며, 노인의 심신건강, 생계비 및 주택문제, 여가활동 및 고독감 문제 등 노후생활에서 경험하는 노인문제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적절한 상담을 제공하는 지식과 기술 등 노인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강의한다.

2
노인복지 정책 및 법제 Social Welfare Policy and Laws for Elderly

노인복지정책의 개념, 정의, 역사적 배경, 가치, 철학, 목적 등에 대한 제반 이론과 노인복지정책 계획에의 접근방법, 선택기준, 정책계획의 모형, 프로그램설정방법 등을 연구하고 효율적인 행정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며, 노인복지법의 체계와 범주 그리고 복지권에 관한 일반적인 이해를 기초로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에 관한 각종 법규를 포괄적으로 분석해 본다.

2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서울캠퍼스 주소 :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Tel:02-961-0131~2 Fax:02-961-9574 e-mail: pnc@khu.ac.kr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