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학과소개

메뉴

컨텐츠

교과목개요

서브컨텐츠

교과목개요

강좌명(국문)

강좌명(영문)

소개

구분

간호연구방법론

Nursing Research Methodology

간호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과학적 접근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연구과정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간호현장에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준비한다.

전공필수

간호통계학

Nursing Statistics

간호현장에서 실험이나 조사를 통해서 수집된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분석하여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정보로 변화시키는 능력을 함양한다.

전공필수

간호행정이론

Nursing Administration Theory

간호관리이론을 접목하여 현장의 다양한 간호관리 문제를 분석하고 대처 할 수있는 역량을 함양하고, 간호관리연구를 위한 기본 이론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필수

간호지도자론

Nursing Leadership

리더십의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 지도자로서의 특성, 업무, 역할 등을 파악하고 리더십의 기술을 습득하여 부서장으로서 조직의 정책결정에 참여하고, 경영자로서의 통합적인 사고를 할 수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전공필수

간호전문직과 정책

Nursing Professional Education and Policy

간호전문직의 특성, 교육제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건의료환경변화와 관련된 정책현황을 파악함으로써 간호전문직의 현안을 파악하고 법적, 윤리적 책임의식을 지닌 간호전문직으로서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분석, 통합적 사고를 모색한다.

전공필수

간호 변화관리론

Change Management in Nursing

간호관리자로서 의료환경변화에 맞추어 조직을 주도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과 분석능력 및 실행능력을 배양한다.

전공필수

병원조직행동론

Behavior of Hospital Organization

빠른 의료환경변화 속에서 병원 조직관리의 전반적인 내용과 미래의 의료모습을 전망하고 어떻게 리드해 나갈 것인가에 대해 고찰하고 논의한다.

전공필수

의료서비스질관리

Service Quality Management for Health Care

변화된 보건의료환경에서 질 향상과 관련된 개념 및 이론을 배우고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필수

간호정보세미나

Nursing Informatics Seminar

보건의료체계정보화에 따른 간호의 질적향상과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지식을 학습하고 실무에서 건강정보관리자로서 타분야와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전공선택

시스템사고와 간호전략

System Thinking and Nursing Strategy

시스템다이내믹스에 대한 기초적 내용과 활용의 예를 고찰하고, 간호실무와 정책분야의 복잡한 문제해결을 위한 시스템 지식과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의료분쟁사례연구

Legal Issues in Health Institution

의료실무에서 발생하는 의료사고에 대한 법적 책임과 한계를 분석적으로 이해하고 사례들을 통해서 의료책임의 법리를 이해한다.

전공선택

의료시스템다이내믹스

System Dynamics Modeling for Health Care

복잡한 의료, 간호계의 현상을 시스템사고를 활용한 모델링을 통해 구현한다. 전체론적 접근을통해 간호현장의 난재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접근을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실시한다.

전공선택

의료커뮤니케이션

Medical Communication

의료서비스 현장에서 대상자와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의료정보제공, 치료적관계형성 및 문제해결을 도울 수 있고, 보건 전문직간에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수행을 하기위해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이론, 기술을 이해하고 실제에 적용한다.

전공선택

선택이론과 현실치료

Choice Theory and Reality Therapy

선택이론(Choice Theory)과 현실치료(Reality Therapy)는 인간 스스로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선택하고 책임지는 능력이 있다고 보고 있으며, 행복한 삶을 선택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훈련과정이다. 본 교과목은 국제현실치료협회의 현실치료 기초과정으로 진행된다.

전공선택

상담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보건 의료 및 관리 현장에서 문제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주요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개념, 상담목표와 상담과정, 상담기법과 적용 등을 학습하여 보건 의료 및 관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선택

마음챙김 리더십의 실제 : MSC Training

Mindful Leadership Practice : MSC Training

마음챙김(Mindfulness)에 근거한 연민(Compassion), 자애(Loving-Kindness)를 리더십과 관련하여 탐색한다. 리더는 다양한 수많은 관점 안에서 도전과 기회를 경험하는데, 마음챙김에 근거한 자기연민 훈련을 통해 인간 고유의 관점을 알아차리고 수련한다. 본 교과목은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고 있는 Mindful Self-Compassion 훈련과정으로 진행된다.

전공선택

건강증진과 간호

Health Promotion in Nursing

건강과 건강증진의 개념, 건강측정방법, 건강영향요인, 건강증진전략과 방법, 건강증진의 기획 및 평가방법, 건강증진 관련 이론 등으로 수업내용을 구성하며, 본 강좌를 통하여 학생들이 건강증진적용사례를 준비하여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이론적 내용을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배양한다.

전공선택

글로벌헬스케어 사례연구

Case study for Global healthcare

글로벌헬스케어사례들을 선별하여 리더십, 공공-민간파트너십(PPP), 통합의료(Integratedcare), 의료IT, 의료데이터분석, 병원프로세스개선,고령인구헬스케어, 정밀의료(Precisionmedicine), 바이오클러스터 등 9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고찰한다. 미래헬스케어시스템을 형성할 트렌드를 알아보고 우리의 미래를 예측해본다.

전공선택

간호윤리와 이슈

Nursing Ethics & Issues

시대적 간호상황에 따른 다양하고 민감한 윤리적 문제에 대한 상황을 분석 이해하고 최근이슈의 도덕적 추론을 통한 윤리적 가치관 확립으로 간호전문직관을 성찰할수있다.

전공선택

환자안전과 간호관리사례

Case study for patient safety and nursing care

본 교과목은 수강자가 환자안전과 안전문화에 대한 개념을 알고, 환자안전과 직원안전에 대한 시야를 넓히는 것을 목적으로한다.

전공선택

의료기관의 감염관리 

이론과 실제

Hospital Infection Control: Theory and Practice

의료관련감염과 감염관리의 원칙, 집단감염 조사 등 의료인들이 감염관리를 위해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영역들을 다루는 것에 목표를 둔다.

전공선택

논문분석및 작성세미나

Thesis Analysis Seminar

통계학기초, 연구방법론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질적으로 논문을 쓸수 있는 능력을 학습과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전공선택

감염관

Infection Control

의료기관의 감염병에 대한 중요성이 대내외적으로 높아지는 상황에 발맞추어, 의료기관 내 감염관리를 위한 관련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병원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감염에 대한 관리능력을 갖추고자 한다 .

전공선택

간호변화관리론

Change Management in Nursing

간호관리자로서 의료환경변화에 맞추어 조직을 주도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과 분석능력 및 실행능력을 배양한다 .

전공선택

마음챙김 리더십:

MBCT Training

Mindful Leadership: MBCT Training

본 과정은 마음챙김에 근거한 중재 (Mindfulness-Based Intervention, MBI) 중에 마음챙김에 근거한 인지치료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 MBCT)" 훈련으로 진행되며, 학습자는 몸- 마음- 가슴의 알아차림 수련을 통해 의료 현장에서 리더십이 필요한 실무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전공선택

간호이론

Nursing Theory

본 과정에서는 간호이론의 필요성과 발달과정 , 이론의 구성요소 , 기능과 유형 평가기준을 이해하고 여러 간호 이론가의 간호이론을 학습하여 실제에 적용한다 . 간호이론 , 연구 , 실무 , 교육과의 관계를 파악한다 .

전공선택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서울캠퍼스 주소 :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Tel:02-961-0131~2 Fax:02-961-9574 e-mail: pnc@khu.ac.kr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