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학과소개

메뉴

컨텐츠

교과목개요

서브컨텐츠

교과목개요
강좌명(국문) 강좌명(영문) 내용 학점

공공갈등과 협력

Public Dispute and Cooperation

공공갈등관리와 협상의 전반적인 분야를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특히 갈등관리분야에 있어서는 공공갈등의 의의, 특성, 기능과 형태, 갈등모형, 갈등관리전략, 사례 등을 알아보며, 협상분야에 있어서는 협상의 의의, 변수와 특성, 공공협상전략, 협상과정, 협상능력배양, 사례 등을탐구한다.

2

공공관리론

Public Management

공공관리론은 종합적, 실용적, 응용 지향적 학문으로서 실무에 대한 기초가 되는 다양한 공공관리이론을 학습한다.

2

공공리더십연구

Public Leadership Studies

현대사회의 특징 중 하나가 공공영역의 확대다. 다수의 시민들은 주도적인 행위자로서 더많은 참여를 요구하고 있다. 이해관계는 복잡해졌고 이에 따른 갈등은 많아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가, 기업의 리더와 다른성격을 갖은 공공리더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본 과목은 공공의 관점에서 리더십에 관한 주요이론 및 실제를 학습한다. 리더십의 이론적 틀과 조직성과, 리더십이 어떻게 발휘되고 효과적인 리더십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논의한다. 또한 성공적인 리더십행사를 위한 요건을 학습하고, 성공적인 리더십발휘를 위해 필요한 조건에 대해 사례와 토론을 통해 확인한다.

2

공공정책연구

Public Policy Research

사회적 문제해결을 위한 공공정책을 행위자, 목표, 정책과정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정책에 대한 이해를 제고한다.

2

국가전략론

National Strategy Theory

국가전략의 개념 및 중요성을 파악하고, 남북한과 주변 4강의 국가전략을 분석하며, 통일한국의 국가전략을 모색한다.

2

국제관계와 세계정치

International Relationship and Global Politics

국제정치의 본질을 이해하며. 국력의 평가요인을 분석, 이해하며, 패권국의 등장과 쇠퇴요인 분석과 21세기 국제정치의 새로운 위협요소와 행위자를 분석한다.

2

국제기구와다자안보론

International Organization and Multilateral Security

국제기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고하며, 대표적인 국제기구인 UN의 역할과 한계 및 전망 그리고 유럽다자안보체제(OSCE)의 성립배경과 유용성 그리고 기능과 교훈을 연구한다.

2

국제정치론

International Politics

국제정치의 흐름과 변화 양상을 이해하며, 전쟁과 국제 질서변화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며, 새로운 국제질서의 태동에 대하여 연구한다.

2

국제테러리즘과국가안보

International Terrorism and National Security

국제 테러리즘의 발생원인과 양상 그리고 국가안보 및 국제평화와의 상관성을 연구한다.

2

기획론

Administration Planning

현대를 전략의 시대라 하지만 우리의 공조직은 전략적이지 못하고 있다. 아직도 관료제의 시대적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미래보다는 과거지향적이고, 성과보다는 투입지향의 행정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기획론은 1960년대 이후 발전행정의 전통을 바탕으로 논의되어온 거시적인 발전기획 이론의 틀을 벗어나지 못해 이론과 실제의 괴리가 심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지하여 본수업은 구체적으로 현대정부의 기획의 기능을 이해하고 기획방법과 기획절차에 있어서 전략적으로 기획하고 실무실습 하는데 목표를 둔다.

2

도시정책세미나

Urban Policy Seminar

정책학 및 도시정책이론들을 학습하고 국내외 도시 및 지방정부의 정책에 대해 기존의 정책사례들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도시 및 지방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들을 탐구한다.

2

도시행정론

Urban Administration

도시 및 도시화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나타난 도시문제를 인식, 공감하여, 무엇을 위한 어떤 도시로의 방향을 도시행정론의 관점에서 탐구한다.

2

민군관계론

Civil-Military Relationship

정치사회와 군과의 관계를 분석하며, 만군관계의 제 이론을 학습하며, 남북한과 주변 4강의 민군관계분석하고 아울러 (통일)한국의 바람직한 민군관계를 모색한다.

2

분단국 통일과정론과

한반도 통일

Reunification of Divided Nations and Korean Reunification

분단국의 통일과정(독일, 베트남, 예멘)에 대한 연구와 남북한 통합에 주는 적실성 및 시사점 연구.

2

인사행정론

Personnel Management

인사행정의 전반적인 이론과 이슈이해, 인사행정 제도의 내용파악 및 장기적인 인력계획 수립, 실제 인사행정의 사례를 분석한다.

2

인적관리론

Human Management

 인적관리는 조직 내 구성원들을 관리하는 일련의 기능 내지 활동체제를 의미하며 주 강의 내용은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관리, 통제 등으로 분류한다.

2

재무행정론

Financial Administration

 국정운영의 성패는 그 나라의 재정운영에 달려있다. 21세기를 넘어서면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의 경제 및 재정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에 본 과정에서는 재무행정이란 무엇이며, 세입과 세출 즉 예산편성과 집행에 대한 이해를 돕고, 예산편성과 예산심사 과정을 사례를 중심을 탐구하며, 우리나라의 예산과 관련된 법규체제 등에 대하여 토론하고 연구한다.

2

전쟁,스포츠,국제정치

War, Sport and International Politics

(국제)정치와 전쟁과 스포츠의 상관성 분석, 정치적 상징기제(미란다와 크레덴다)로써 스포츠의 역할분석, 정치권력으로써 국제 및 국내스포츠 기구 분석, 동서독 및 남북한 스포츠 교류사 연구

2

전쟁과평화론

War and Peace

인류 역사와 전쟁의 역사개괄, 전쟁의 제 이론과 20세기 전쟁의 특징 분석, 21세기 전쟁의 새로운 양상분석, 인류평화를 위한 동서양의 철학적, 사상적 배경 연구.

2

정부간관계론

Inter-Governmental Relations

바람직한 지방자치의 정립을 위해서는 중앙과 지방, 각급 지방정부 간의 올바른 정부 간 관계설정이 필요하다. 이를위해 첫째, 정부간 관계의 개념 및 이론을 고찰하고 둘째, 선진 각국의 정부간 관계형성 상태를 비교분석하며 셋째, 국가 간의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의 정부간 관계를 살펴보고 넷째, 우리나라 정부간 관계의 올바른 정립을 위한 방향을 모색한다.

2

정부예산론

Government Budgeting

정부예산의 규범과 기능, 정부예산의 세입 및 세출구조와 현황, 정부예산의 과정과 실태, 정부예산의 이론과 제도

2

정책분석론

Public Policy Analysis

정책분석에 대한 이론 이해 및 양적,질적 분석방법 학습

2

정책평가론

Public Policy Evaluation Cases

정책의 평가과정과 속성 파악, 정책평가이론과 방법론 습득, 정책의 결과나 집행과정 평가하는 이론 및 기법 검토

2

정책학연구

Study on Public Policy

정책학의 개념, 접근방법 및 각종 모형 등 기본적인 이론연구, 정책에 대한 이해와 적응능력 제고

2

정치경제학과 경제사조

Economic Discourses and Poiltical Economics

정치경제학의 주요 개념이해, 경제학의 주요사조와 저작의 분석, 한국 자본주의 분석

2

지방자치 현장과 실무

Local Government Field & Practice

지방자치이론 소개, 자치입법권, 자치조직권, 자치재정권의 실태와 과제

2

지방재정실무

The Work of Local Public Finance

 우리나라의 지방분권과 재정분권의 실상과 구조를 이해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역량 강화와 재정건전성 제고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지방행정사례세미나

Seminar on Local-Administration Cases

지방자치의 행정 및 의정에 대한 지식을 탐색하고 지방정부의 정책과정에서 벌어지는 현실적인 문제들에 대한 이론분석 및 대안들을 탐구하고자 하며 지방자치의 의미,지방행정의 분야별 정책이슈,거버넌스, 시민참여, 지방의회 및 지방행정의 발전방향을 찾는데 교육목표를 둔다.

2

지역개발론

Regional Development Theory

지역발전에 대한 이론적인 탐구를 통해서 실제 실현되고 있는 지역발전에 대한 다양한 정책들을 사례연구하여, 이론과 정책을 상호 접목시키는 학문적 맥락성을 제고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2

협상 및 갈등관리

Negotiation & Conflict Management

공공갈등관리와 협상의 전반적인 분야를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특히 갈등관리분야에 있어서는 공공갈등의 의의, 특성, 기능과 형태, 갈등모형, 갈등관리전략, 사례등을 알아보며, 협상분야에 있어서는 협상의 의의, 변수와 특성, 공공협상전략, 협상과정, 협상능력배양, 사례등을 탐구한다.

2

지방재정세미나

Seminar of Local Finance

지방재정의 의의와 기능, 지방세입 및 세출구조와 현황, 지방재정조정제도의 현황파악.

2

한국 사회의 주요 쟁점과

과제

Current Events and Tasks of Korean Society

한국사회의 주요 쟁점 도출과 해결방안 모색하며, 선진국의 문제해결 사례를 분석한다.

2

정책거버넌스론

Public Policy and Governance

본 과목은 공공대학원 정책학과 공공정책 전공과목으로서 행정학과 정치학 분야에서 진행되어 온 거버넌스에 대한 연구와 논의를 학습하고 정책거버넌스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선, 강의 전반부에서는 거버넌스에 대한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정리 및 소개하며 비판적인 이해를 갖추도록 한다. 특히 최근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거버넌스의 정치적 측면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성과와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논의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인다. 이론적 기초를 쌓은 후에는 보다 구체적인 내용으로 들어가 결사체 민주주의, 정부-시민사회 관계, 정치경제(political economy)에서의 거버넌스, 마지막으로 글로벌 거버넌스의 문제를 다룬다.

2

정부정책론

Understanding Government and Public Policy

본 교과목은 통치기구로서의 정부(government)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정부가 주도하여 만들어내는 정책(public policy)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정부와 준정부, 공기업 등 다양한 공공부문의 통치기구들에 대한 심층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정책이란 국민, 주민들이 함께 만들어 내는 것이지만, 이를 주도하는 핵심주체는 공공기관이라는 점을 중시하여 해당 통치기구들에 대한 심층이해에 더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본 교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정부의 본질, 특성, 그리고 정부가 하는 일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여 향후 실무자로서 또는 연구자로서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한다.

2

공공조달정책론

Public Procurement Policy Theory

정부 부처를 포함한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정부 투자기관 등 정부와 직접 간접적으로 관련을 맺고 있는 공공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물품과 서비스, 시설공사 계약이 체결되고 거래되는 시장의 관계를 정의하고, 조달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본 정책 방향을 정하여 연구함.

2

정책조정의실제

Policy Coordination Cases

정부조직은 공공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기능을 분담하고 있으나, 때로는 서로 중첩되는 영역이 생기기도 한다. 문제는 이러한 부처 간에 서로 다른 입장을 어떻게 하면 원활하게 조정해서 공익을 최대한 높이고 정책을 성공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느냐이다. 정책조정이란 결국 각 부처 정책목표를 고려하면서도 개별 부처차원이 아닌 국가차원에서 다양한 공익이 균형있게 추구될 수 있도록 조율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책조정은 정책과정에서 보다 나은 정책대안이나 집행방식을 선택하기 위한 노력을 의미한다. 본 강의는 정책조정의 의미와 실제적 정책조정 사례를 통해 공익을 최대한 반영한 정책조정이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2

정책변동론

Policy change

정책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시도는 정책수단이나 정책의 내용 자체 등 다양한 수준에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정책을 변화시키는 것은 쉽지 않은 과업이다. 정책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의제설정과 정책변화결정 등의 과정에서 현상유지에 대한 희구를 극복해야 한다. 정책변화를 시도하거나 이를 저지하려는 다양한 정책행위자들이 활동한다. 이 과목에서는 정책이 어떻게 하여 현상유지를 벗어나 변화를 하게 되었는지에 대하여 공부한다. 정책 변화를 위해서는 의제설정에서 의사결정에 이르는 과정들을 거쳐야 하며, 그 의사결정구조 안에서 다양한 행위자들과 교섭해야한다. 이 과목에서는 정책변화의 과정과 구조, 그리고 행위자들에 대하여 분석함으로써 정책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이 과목에서는 우선 정책변동에 대한 이론들을 고찰한 뒤 이어서 실제 정책 변동 사례들을 찾아 분석하고자 한다.

2

정부정책론

Understanding Government and Public Policy

본 교과목은 통치기구로서의 정부(government)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정부가 주도하여 만들어내는 정책(public policy)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우선 정부와 준정부, 공기업 등 다양한 공공부문의 통치기구들에 대한 심층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정책이란 국민, 주민들이 함께 만들어 내는 것이지만, 이를 주도하는 핵심주체는 공공기관이라는 점을 중시하여 해당 통치기구들에 대한 심층이해에 더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본 교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정부의 본질, 특성, 그리고 정부가 하는 일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여 향후 실무자로서 또는 연구자로서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한다.

2

국가위기관리

National Crisis Management

본 과목은 국제정치의 이론지식을 통하여 국제분쟁, 국제충돌, 국제위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응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1. 국제관계의 정치적, 사회적 경험을 설명하고 이해하는데 신현실주의, 신자유제도주의, 구성주의 등 체제이론의 완결성을 검증한다. 2. 국가 간 위기를 분석하는데 있어 양면게임, 흥정이론, 전망이론 등 중층이론의 효용성을 논한다. 3. 협상중재, 동맹정치, 정보전, 강압외교 등 강대국의 전통적 통치술이 국가위기 전반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 약소국/중견국의 위기관리 방안을 논한다.

2

경제와 사회

Economy and Society

기후위기, 코로나 팬데믹, AI(인공지능)의 등장 등으로 과거와 다른 새로운 사회현상과 복잡다기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대안적 사회운영기제와 대응방안으로서 정부와 시장, 시민사회 부문의 협력과 융합, 이들 각 부문의 역할과 기능, 한계 및 향후 과제 등에 관한 학술 논의와 관련 사례를 학습하는 기초 교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경제문제 해결의 기존 논거였던 시장실패론과 정부실패론을 넘어 대안적 방식으로서 시장과 정부, 사회부문의 협력적 거버넌스와 파트너십, 사회적 가치(social values)와 사회책임투자(SRI), ESG(환경사회거버넌스) 논의 등을 살펴보고 관련 사례와 주요 방안을 알아본다.

2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서울캠퍼스 주소 :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Tel:02-961-0131~2 Fax:02-961-9574 e-mail: pnc@khu.ac.kr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