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메뉴

컨텐츠

교과목개요

서브컨텐츠

교과목개요
강좌명(국문) 강좌명(영문) 내용 학점

사회복지개론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기초 개념, 사회복지의 실천방법, 가치와 이념 등에 관해 학습한다. 또한, 일반적인 사회복지실천과정, 미시적 방법론, 거시적 방법론으로 구분하여 학습하며 산업사회 내에서 발생될 수 있는 소외계층에 대한 사회복지서비스의 내용과 전문사회사업 실천을 학습한다.

2

유아발달과 사회교육

Early Childhood Development and Social Education

현대의 유아에게 유아사회교육이 갖는 의미와 지향해야 할 방향, 유아사회교육의 동향과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탐색. 유아의 발달단계에 맞는 사회교육의 계획, 시행 및 평가방법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고 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교수방법 등을 연구한다.

2

자원봉사론

Voluntary Service

효과적인 자원봉사 활동운영을 위해 자원봉사의 이해와 역사, 자원봉사의 주체 및 대상, 자원봉사 활동영역 및 대상에 대해 학습하고 자원봉사활동의 관리자로써 자원봉사활동의 관리과정, 프로그램 기획, 교육, 배치, 지도감독 등의 자원봉자들을 관리할 수 있는 지식과 실무를 익히고 습득한다.

2

사회복지정책론

Public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은 다양한 사회적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복지정책의 선택과 결정과정 등을 포함하는 정부의 정책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대상, 급여, 전달체계, 재원 등의 맥락에서 살펴보고, 다양한 이론적 관점과 정책 형성과정, 정책분석, 실천에 이르는 사회복지정책의 전반적인 과정과 방향을 폭넓게 이해한다.

3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신자유주의 이념의 확대에 따라 평가제도,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도입등 사회복지환경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조직 및 서비스의 효율성, 효과성, 책임성을 요구하고 있다.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 등 일반적 성격을 공부하며, 조직·인사·재정·프로그램·전달체계·평가 등 세부 영역을 탐구하여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기본적 쟁점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용적이고 현대적인 관리기법을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습득한다.

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Activity and Social Environment

아동학과 사회복지학의 기초학문이며 필수전공으로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사회복지 현장에서 기술적 측면과 인간관계와 내면자의 심리적 상태를 면밀히 파악하여 사회복지실천에 학습과 실력을 배양한다.

3

현대사회와 공공성

Understanding Current Issues in Publicness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에 대한 개념을 이해시키고, 특별히 공공성이라는 소재를 통하여 현대사회에서 개인과 공동체 간의 관계, 공공부문의 대표격인 정부의 본질 및 역할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공공성의 개념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주로 정부의 개념, 역할 등에 대하여 학습하되, 이념적인 문제 등 다양한 논점들을 구체적인 사례 등을 활용하여 논의한다.

2

부모와 상담심리

Parent counseling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과 인간의 행동과 사고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기초지식들- 정서, 동기, 기억, 학습과 주의, 유전 및 환경, 성과 문화적 다양성, 정보처리, 그리고 행동의 기저가 되는 생물학적 지식 등-에 관한 심리학의 주요 개념들을 학습하고 상담과 심리적 접근을 실생활에 응용한다.

2

영유아발달과 사회교육

Development of Children and Social Education

현대의 유아에게 유아사회교육이 갖는 의미와 지향해야 할 방향, 유아사회교육의 동향과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탐색. 유아의 발달단계에 맞는 사회교육의 계획, 시행 및 평가방법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고 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교수방법 등을 연구한다.

2

리더십과 경영윤리

Leadership and Management Ethics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실천과제 및 개발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기업이나 조직을 이끌 리더의 자질을 배양한다. 경영자로서 갖추어야할 가치와 윤리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의 요구에 따른 경영윤리의 중요성과 토대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각종 사례에 대해 개인 또는 팀 프로젝트를 연구하여 발표 및 토론을 통해 기업의 중견 간부 및 최고경영자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2

인류사회와 현대문명

Cultural History and Modernity

인류문명은 인간이 모든 감각을 확장시켜 활용하면서 자연의 구속으로부터 벗어나 자율적 삶을 추구하는 과정 속에서 발달하였다. 그러나 시각중심적 이성과 문자문화의 결과로 이루어진 현대문명은 인류에게 편익을 제공해준 반면, 비인간화, 비감성화, 획일화와 같은 문제점 또한 노정시켰다. 따라서 탈현대에 요청되는 새로운 미래문명은 다시금 총체적 감성을 되살려 인간을 돌볼 수 있는 문화를 진작시켜야 한다. 본 과목은 이러한 문제의식 아래 현대문명의 성립과정과 거기서 비롯된 폐해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2

영유아발달과 심리

Young Child Development and Psychology

영유아기 발달의 특징과 이론에 대하여 습득하고 상담심리학적 관점에서 영유아기 발달에 개입하여 영유아기에 건강한 심리․정서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과 발달상황의 진단과 문제행동에 대한 개입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2

유아체육

Child Physical Education

유아기 신체적 발달에 대한 이론 및 신체발달 프로그램의 종류와 효과에 대해 이해하고, 심리학적 관점에서 유아체육의 효과와 지도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2

아동상담과 심리

Child Counseling and Psychology

아동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심리적, 발달적 문제들에 대한 상담이론과 심리학의 심리평가와 치료이론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2

아동간호학

Pediatric Nursing

아동의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이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적용할 수 있는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하고 성장발달 과정에 영향을 주는 문제에 개별적이고 포괄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유아영어교육

English Education in Childhood

유아의 발달과정을 고려하여 유아영어교육을 효율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과 영어뵤육의 방법을 학습한다. 유아교육의 목표와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프로그램 기획을 실습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

아동미술과 치료특론

Advanced Art Therapy for Child

그림을 통하여 아동의 심리를 알아내고, 아동의 문제행동과 잘못된 심리를 교정하는 다양한 이론 및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미술상담과 치료의 사례와 실습을 통해 아동 교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부모교육과 상담

Parents Education and Counseling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필요한 부모교육의 개념 그리고 자녀의 성장발달 과정에 부합되는 부모역할과 특수아동가정의 부모역할 그리고 이들 부모를 위한 상담을 학습한다. 가족의 유형에 따른 접근이론과 상담기법을 기초로 사례학습을 통해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능력을 함양한다.

2

영유아발달진단과 평가

Development Diagnosis and Evaluation for Young Children

영유아기의 발달에 대한 이론과 발달문제에 대한 진단 방법, 평가도구들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학습한다. 다양한 진단 및 평가도구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사용방법과 평가 방법을 숙지한다.

2

영재교육과 개별화교육

Education for Gifted and Differential Education

영재교육에 대한 기본 철학, 교육대상의 이해, 교육과정 및 효과적 교수법,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 중재, 관련서비스 및 보조도구 등 이론적 내용을 학습한다. 영재학생의 교육을 위해 기본적으로 습득하여야 할 교사로서의 가치관, 태도, 구체적인 지식과 정보, 그리고 교사 간 협력방안을 교수하여 교사가 되었을 때 다양한 학생들의 교육적 욕구를 존중하여 그에 가장 반응적이고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태도와 능력을 습득한다.

2

조사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학문적, 실무적 측면의 연구방법론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실습을 통해 실제 사례에 대한 조사계획의 수립, 이론 구축(가설 설정), 설문 개발, 데이터 수집, 분석, 결과정리, 보고 및 발표 등을 포함하는 제반 연구 절차를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2

논문지도1,2

Dissertation tutorial

연구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검증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최신 논문 연구, 주제선정, 논문 통계 등 단계별로 논문 작성을 지도한다.

2

상담이론과 실제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심리상담에서 활용되는 주요 이론들과 그 세부적인 접근법들을 이해하고, 그것이 실제 상담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2

유아 보육세미나

Seminar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유아교육과 보육에 관한 이론과 최신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유아교육과 보육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과 이슈를 탐색한다.

2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서울캠퍼스 주소 :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Tel:02-961-0131~2 Fax:02-961-9574 e-mail: pnc@khu.ac.kr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