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학과소개

메뉴

컨텐츠

교과목개요

서브컨텐츠

교과목개요
강좌명(국문) 강좌명(영문) 내용 학점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전략

Human Relations and Communication Strategy

인간관계를 개선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실천하여 실생활에 적용하고자 하며, 인간사회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지혜와 기술을 배우고 이를 관리하는 능력을 습득하고 이해한다.

2

갈등관리와 협상

Conflict Management and Negotiation

갈등관리와 협상은 교육실무자들이 갈등관리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전문적인 협상전략을 학습할 수 있게 한다.

2

문제해결과 전략적사고

Problem Solving and Strategic Thinking

문제해결과 전략적 사고는 조직에서 발생하는 대내외적 문제에 대한 접근방식과 그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현안에 대한 전략적 사고역량을 함양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HRD와 리더십

Human Resource Management and Leadership

본 강의는 공공 및 비영리조직관리의 핵심인 인적자원관리의 기본내용 (채용, 보상, 평가, 교육훈련, 경력관리, 이동 및 이직관리)을 학습한다. 인적자원관리의 이론과 기법, 실제를 바탕으로 최근 대두되는 공공부문에서의 인적자원관리의 새로운 이론들과 경향들을 소개하고 공공조직의 발전을 위한 핵심적인 변수로서의 인적자원 경영전략을 검토한다. 또한 리더십의 이론과 유형을 살펴보며, 다양한 가치와 목표를 진행하고 실행하는 데 있어 인적자원 관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공공조직의 효율성 향상 및 개인의 삶의 질 향상에 있어 인적자원관리의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2

인적자원관리론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관리적 차원에서 인적자원관리의 제 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이해하고 자원관리 활동의 성과를 예측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노동법세미나

Seminar on Labor Law

노동법의 전반적인 체계를 이해하고 설명하며, 주요 사례별 핵심쟁점을 통해 쟁점이 되는 학설의 내용과 판례의 논거를 비교 설명하고자 한다.

2

재무행정세미나

Seminar on Financial Administration

정부의 재무행정의 과정과 속성을 파악하고 정부예산 과정을 중심으로 재무행정의 문제해결을 위한 이론과 방법론을 습득함으로써, 재무행정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분석적 사고를 함양하는 데 있다.

2

공유재산관리론

Shared Property Management

공유재산의 취득.관리부터 처분 및 활용까지 공유재산제도 운용에 필요한 구체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공유재산을 활용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방향을 연구할 것이다.

2

교육행정 실무 세미나

Seminar on the Practice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실무세미나는 재무제표분석 및 회계감사 등을 실무 중심으로 분석하고, 학교설립, 인•허가 관련 행정절차 등 학교설립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함양시킬 것이다.

2

민법의 이해

Understanding Civil Law

민법총칙의 학습을 통하여 사법의 기초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법이론이나 개념 위주의 학습에서 나아가 민사규범의 구조에 대하여 학습하고 법적 사고력을 배양하는 데 본 강의의 기본적인 취지가 있다.

2

행정법 세미나

Seminar on Administrative Law

행정을 담당하는 행정주체의 조직, 행정의 집행과정에서의 행정의 작용 및 행정의 당사자인 국민의 행정구제에 관한 국내공법의 일반적인 내용과 교육행정분야의 사례별 소송판례를 중심으로 연구할 것이다.

2

교육정책의 이해

Understanding Education Policy

교육정책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와 통찰력을 제공하기 위한 강좌이다. 정책의 본질은 무엇이며, 어떻게 형성되고 집행되는지, 또한 ‘좋은 정책’이란 어떤 것이며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본 강의의 핵심주제이며, 교육정책과 관련된 주요 논점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교육정책과정에서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법을 학습한다.

2

교육행정 조사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본 과목은 실증적, 경험적 연구에 관심이 있는 교육행정공무원들에게 교육정책 조사 및 설계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방법론을 소개하는데 목적이 있다.

2

현대사회와 공공성

Understanding the Public in Modern Society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에 대한 개념을 이해시키고, 특히 공공성이라는 소재를 통하여 현대사회에서 개인과 공동체간의 관계, 공공부문의 대표격인 정부의 본질 및 역할 등에 대하여 공부하는 공간을 제공한다. 여기서는 우선 공공성의 개념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주로 정부의 개념, 역할 등에 대하여 공부하되, 이념적인 문제 등 다양한 논점들을 구체적인 사례 등을 활용하여 논의한다.

2

인류사회와 현대문명

Human Society and Modern Civilization

인류문명은 인간이 모든 감각능력을 확장시켜 활용하면서 자연의 구속으로부터 벗어나 자율적 삶을 추구하는 과정 속에서 발달하였다. 그러나 시각중심적 이성과 문자문화의 결과로 이루어진 현대문명은 인류에게 편익을 제공해준 반면, 비인간화, 비감성화, 획일화와 같은 문제점 또한 노정시켰다. 따라서 본 과목은 인간의 총체적 감성을 다시금 되살려 탈현대에 요청되는 새로운 미래문명을 함께 탐구해볼 것이다.

2

도시건축과 환경 디자인

Urban Architecture and Environmental Design

이 과목은 도시와 건축을 포함하는 공간 계획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위한 입문 과목이다. 이 수업에서는 공공적, 집합적 공간 계획에 초점을 맞추며, 공간 계획의 대상과 방법에는 무엇이 있고 계획 행위가 왜 필요한가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서 건축과 도시 사이의 관계, 공간 계획의 맥락과 내용, 도시환경의 문제 등을 다루게 된다.

2

현대사회와 보건환경

Modern society and health environment

전염병, 환경 오염, 만성병 등 우리에게 주어진 보건환경의 조건은 현대인의 삶의 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이들 질병에 대한 공공 보건환경과 민간 보건환경의 구성 요소와 그 조직들의 역할을 설명하고자 한다. 좋은 보건환경은 국민이 심신의 건강을 유지함과 동시에 적극적으로 건강 증진을 도모하도록 돕는 보건정책을 목표로 하는 행정조직이 있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영유아로부터 성인과 노인까지의 보건 대책, 성인병이나 전염병을 포함한 각종 질병 대책, 정신위생 대책 등을 그 내용으로 포함한다.

2

행정법

Administrative Law

행정법은 행정작용을 하는 모든 행정기관이 준수하여야 할 법체계를 총칭한다. 행정기관은 어떤 법적 근거에 따라 조직되는가, 행정작용은 어떤 법적 근거에 따라 이루어지며, 어떤 경우에 적법정당한가, 행정작용으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국민은 어떻게 구제를 받을 수 있는가 등에 관한 법리를 연구한다.

2

4차산업혁명과 미래교육

The Future Education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21세기 현대사회는 제4차산업혁명의 시대이다. 인공지능(AI)을 필두로 한 4차산업혁명은 사물인터넷과 블록체인, 생명공학 및 신경기술, 그리고 드론 및 우주기술 등을 망라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의 과학기술이 네트워크 연결에 힘입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반면에, 일자리의 대폭축소와 사회질서의 변혁과 혼란 등 엄청난 위기를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미래의 교육 또한 4차산업혁명의 엄청난 파급력과 위험성 등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2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서울캠퍼스 주소 :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Tel:02-961-0131~2 Fax:02-961-9574 e-mail: pnc@khu.ac.kr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